"교육이 탈핵의 토대"

2013년 6월 6일에 고리에서 시작해 삼척, 영광 등을 거쳐 대전 유성까지 120일간 진행됐던 탈핵 국토도보순례가 지난 2월 1일 대전에서 다시 이어져 3월 1일에 광화문 광장에 도착했다. 총 137일 동안 2256킬로미터를 순례한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 땅에 안전한 핵은 없다”고 외쳤다.

▲ 탈핵국토도보순례단이 광화문으로 들어오고 있다.ⓒ배선영 기자

도보순례를 함께 한 예수회 조현철 신부는 기자회견에서 “순례를 하며 호응도 받았지만, 거부도 많이 받았다”며 “놀라울 정도로 핵 발전의 실체를 잘못 알고 있는 것”을 보며 교육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달았다고 밝혔다. 조 신부는 탈핵도보순례가 “살아 있는 길거리 교육”이라고 했다.

이날 오전 흑석동에서 출발한 순례에 참여한 인헌고등학교 김은형 교사는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독일이 탈핵국가 된 것이 선생님들이 탈핵교육을 잘했기 때문에 아이들이 시민이 돼 탈핵의 기반이 됐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김 교사는  지지난해와 지난해에도 학생들과 함께 탈핵 도보순례에 참여했다.

김은형 교사와 함께 한 인헌고등학교 2학년 박도현 학생은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오늘 순례단과 함께 걸으면서) 원전의 위험성을 알게 됐고, 원전을 반대하는 나의 뜻과 같이 하는 사람이 많다는 걸 알게 돼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박 군은 “우리나라가 탈핵을 해 새로운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같은 학교 2학년 하늘 학생 또한 “후쿠시마와 체르노빌에 대해서 알아도, 우리나라의 문제는 몰랐는데 걸으면서 사람들과 얘기하다가 심각성에 대해 알게 됐다”고 말했다. 하 군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원전이 얼마나 위험한지) 심각성을 알릴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했다”고 덧붙였다.

탈핵도보순례단을 이끌었던 성원기 교수(강원대)는 기자회견에서 선거를 통해 탈핵을 이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 공동대표인 성 교수는 원전 백지화를 내세운 시장을 뽑아 주민투표를 이끌어 낸 삼척이 탈핵의 희망이라며 주민투표의 힘과 선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의당의 김제남 의원은 2월 27일 새벽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월성 1호기 수명연장을 결정한 것을 두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라”하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원자력안전법을 언급하며 “경주 시민들의 의견을 한 번도 묻지 않았다”며 “원안위의 표결은 무효”라고 강조했다.

작년 말에 개정된 원자력안전법에는 사업자가 수명연장 신청 때 제출해야 할 방사선환경영향평가 서류에 주민 의견 수렴 결과를 반영하도록 하는 조항이 추가됐으며, ‘즉시 발효’하도록 돼 있다. 원안위는 이 조항을 소급적용 불가로 해석하고 표결했다.

이어 연대발언에 나선 녹색당 이유진 정책위원장도 후쿠시마 사태 이후 베를린, 뮌휀 등 대도시에서 열린 탈핵집회에 25만 명이 모여 독일 메르켈 총리가 탈핵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던 것과 타이완에서 공정률 98퍼센트의 핵발전소를 잠정 중단시킨 시민 20만 명의 힘을 언급하며 “우리도 힘을 모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탈핵을 염원하는 미사가 있었다. 탈핵순례도보단이 광화문에 들어오길 기다린 50여 명과 순례단 100여 명이 함께 미사를 드렸다.

▲ 3월 1일 탈핵국토도보순례단이 광화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핵발전 정책을 포기하라"고 주장했다.ⓒ정현진 기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