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주민, 시민단체 등 행정대집행 예고에 반발

해군이 지난 10일 강정마을에 군관사를 짓기 위해 농성천막을 철거하겠다는 행정대집행을 예고하자 강정마을회와 시민, 사회 단체들이 이에 반발하고 있다.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는 12일에 “행정대집행 강행을 중단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제주 범대위는 제주환경운동연합, 천주교 제주교구 평화의 섬 특별위원회, 4.3도민연대, 노동당제주도당 등 31개의 시민, 사회, 종교 단체 및 정당으로 구성됐다.

▲ 부지 건너편에 자리잡은 농성 천막. ⓒ정현진 기자

이들은 “해군이 주민동의 없이 마을 안에 군관사 추진은 없다고 했던 약속을 뒤집었다”고 비판했다.

또한 원희룡 도지사를 향해 “더 이상 보도자료만으로 군관사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을 직시하라”며,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이어 군관사 공사가 강행된다면 도지사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라고 강조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 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예수회 김성환 신부에 따르면 해군은 12월 16일까지 천막농성장을 자진철거 해 달라고 요구했고, 따르지 않을 경우 해군이나 제3자를 동원해서 철거를 하겠다는 계고장을 강정마을회에 보냈다.

김성환 신부는 12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행정대집행을) 끝까지 막겠다는 주민들의 의지가 강하다. 막는 것 밖에 대안이 없다”라고 말했다.

군관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강정동 4699-1번지 9407제곱미터 부지에 제주 해군군사기지에 맞춰 추진 중인 군인 아파트다.

주민 동의 없이 공사가 결정되자, 지난 10월 25일에 주민들이 군관사 건설 현장으로 가는 마을안길 입구에서 공사차량 트럭을 막아섰다. 11월 7일부터는 농성천막을 치고 주민과 활동가들이 밤낮으로 지키고 있다. 김 신부도 매일 이곳을 찾는다. 

▲ 강정마을 내 군관사 부지. ⓒ정현진 기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