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삼척 주민투표, 반대가 85퍼센트

9일 강원 삼척시에서 실시된 주민투표 결과 삼척 시민은 원자력발전소 유치에 압도적으로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전 유치 반대 85퍼센트

투표는 총 44개 투표소에서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됐다. 전날 있던 사전투표를 포함해 투표에 참여한 주민은 총 2만 8867명이다. 투표명부에 등재된 4만 2488명의 67.94퍼센트가 투표에 참여했다. 이중 84.98퍼센트인 2만 4531명이 원전 유치를 반대했고, 찬성은 4164명(14.42퍼센트), 무효 172명으로 집계됐다.

이날 투표관리위원으로 개표에 참관한 삼척시 성내동본당 조규정 주임신부는 이번 투표를 두고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투표 명부에 등록하고 선거에 참여하는 등 주민들의 열정이 엄청났다”고 10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밝혔다.

▲ 삼척 원전 찬반 주민투표가 9일 오후 8시부터 교동 삼척체육관에서 개표됐다.(사진 출처 = 민중의 소리)

조 신부는 “시민의 안전과 생존권에 관계된 것은 주민들의 의사가 절대적이라고 본다”고 말하며 “정부가 주민의 뜻을 충분히 반영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녹색당 한재각 정책위원장은 10일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에 “이미 김양호 삼척시장의 당선만으로도 주민의 뜻은 확인된 것이었고, 이번 주민투표로 더욱 명확해졌으니 정부가 핵발전소 추진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양호 삼척 시장은 6.4 지방선거에서 원전 백지화를 첫 번째 공약으로 내세웠고 62.44퍼센트의 지지율로 당선됐다.

▲ 8.29공원 원전백지화기념탑. 삼척시는 그동안 3번이나 핵 시설 후보지로 선정됐다. 1998년에는 발전소 건설 예정지로 지정된 근덕면(덕산리)을 중심으로 삼척 시민 대다수가 반대해 원자력발전소 유치를 막아 냈다. ⓒ한상봉
이어 한 위원장은 “신규 핵발전소뿐만 아니라 고리·월성의 노후된 원전을 폐쇄하라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고, 전반적으로 핵 발전정책이 한계에 부딪혔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에너지 정책을 “재전환하기 위한 사회적 토론의 자리를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강원도 시민단체들도 이번 주민투표 결과를 지지하고 나섰다. 24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강원 시민단체연대회의는 10일을 성명을 내고 이번 투표가 “지역주민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를 주민 스스로 결정했다는 점에서 지방자치가 본받아야 할 좋은 사례”라고 강조했다.

이어 “원전 건설계획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삼척 주민, 주민투표를 지지했던 강원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 전국의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대응할 것”이라며 정부에 주민투표 결과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주민투표는 지난 9월 1일 삼척시 선거관리위원회가 원전 유치신청 철회는 국가사무이므로 주민투표 대상이 아니라면서 공식 주민투표를 실시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민간 주도로 이뤄졌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