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레시다 문헌 - 38]

 1부 : 오늘날 우리 백성의 삶

2.1.4 생물 다양성, 생태 환경, 아마존, 그리고 남극

 
86. 환경에 가해지는 폭력을 핑계로 아마존을 국제 통제 아래 두어 다국적 기업의 이익만을 뒷받침하려는 계획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범아마존 사회는 다민족, 다문화, 그리고 다종교입니다. 그 땅의 점유를 둘러싼 논쟁이 점점 격화되고 있습니다. 그 지역의 전통적인 지역사회들은 그들의 땅이 인정되고 합법화되기를 바랍니다.

87. 우리는 또한 전 세계적으로 빙하가 줄어들고 있음에 주목합니다. 북극의 얼음이 줄어들고 그 영향이 그 지역 생태계의 식물계와 동물계에서 관측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남극의 얼음 덩어리가 엄청난 소리를 내며 갈라지는 소리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세계의 기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해온 남극 대륙을 뒤덮은 빙하의 범위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20여 년 전, 아메리카 대륙의 남단에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께서는 예언자적으로 지적하셨습니다.

아메리카 대륙의 원뿔꼴 지역과 남극의 광활한 공간을 마주하며 하느님께서 창조하신 자연을 보호하고 보존하기 위해 우리 지구의 모든 책임 있는 이들에게 저는 호소합니다. 우리의 세계가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더 이상 타락하는 땅이 되지 않도록 합시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칠레 남부의 신자들을 위한 말씀의 전례 거행 중에, 1987년 4월 4일)
 

번역 : 배우휘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편집위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