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레시다 문헌 - 36]

 1부 : 오늘날 우리 백성의 삶

2.1.3 사회-정치적 차원

 
80. 일부 국가들에서 인권에 대한 억압과 침해가 증가해 왔습니다. 심지어 종교의 자유, 표현의 자유, 교육의 자유에 대한 억압과 침해, 그리고 양심적 병역거부에 대한 모독도 증가해 왔습니다.

81. 일부 국가들에서 평화협정이 맺어지고 오래된 분쟁이 해결되기도 했지만 다른 국가에서는 무력충돌이 지속되면서 폭력에 의한 사망, 인권침해, 위협, 소년병, 납치 등 그로 인한 온갖 결과들이 생기는 가운데 그 분쟁들이 신속하게 해결될 기미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들 단체들은 마약 밀매에 연루되어 있기 때문에 신속한 해결책이 한층 더 방해받고 있습니다.

82.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에서 무역과 서비스, 특허권과 관련된 그들 스스로의 규제방안을 확립하고자 다수의 국가가 참여하는 다자간 협정으로 지역적 통합을 이루려는 욕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공통의 기원은 문화와 언어, 종교를 통합시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통합은 단지 시장의 통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민간 제도들 나아가 사람들의 통합까지 포함합니다. 마찬가지로 인권 분야와 인도주의에 반하는 범죄들에 대한 정의의 세계화는 긍정적으로, 점진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존엄성과 온전함, 그리고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동일한 기준에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해 줄 것입니다.
 

번역 : 배우휘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편집위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