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구 정의구현사제단, “부정선거 당선 대통령 사퇴해야”

시국미사 발언으로 고발된 박창신 신부(전주교구 원로사목자)가 12일 경찰의 2차 출석 요구를 거부했다.

이와 함께 천주교 정의구현 전주교구 사제단도 12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박 신부에 대한 수사 중단과 “부정 불법 선거로 당선된 박근혜는 책임지고 사퇴할 것”을 재차 요구했다.

전주교구 정의구현사제단은 “박창신 신부에 대한 경찰의 출석 요구는 최근 국가권력기구들에 의해 행해진 내란음모사건, 진보정당 해산청구 등과 같이 시민의 정치경제적 저항과 권력에 대한 비판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정치적 억압기제의 일부로, 결국 ‘공안통치체제의 일상화’로 귀결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 지난해 11월 22일, 박창신 신부(오른쪽)가 문규현 신부와 함께 ‘불법 부정선거 규탄과 대통령 사퇴 촉구 시국미사’에 참여하기 위해 군산 수송동성당에 입장하고 있다. (지금여기 자료사진)

이어 “전북지방경찰청의 출석요구는 지난번 전주교구 사제단에서 밝힌 대로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사제의 강론에 국가 안보논리와 종북의 칼을 들이대는 것은 종교의 자유를 넘어 사제 개인의 양심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박근혜 정부의 정치경찰에 의해 반복되는 형태의 출석요구에 강력히 항의하며 양심 있는 자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당당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앞서 천주교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이용훈 주교)도 지난 2일 정기회의를 마치며 박 신부에 대한 경찰의 출석 요구에 대해 ‘공안통치체제의 일상화’라고 비판했다. 당시 정의평화위원회는 전주교구와 박창신 신부의 입장에 지지를 표명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공동 대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