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레시다 문헌 - 35]

 1부 : 오늘날 우리 백성의 삶

2.1.3 사회-정치적 차원

 
78.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의 많은 나라에서 폭력의 증가로 조화롭고 평화롭게 공존하는 사회적 삶이 매우 심각하게 악화되고 있습니다. 강탈과 노상강도, 납치, 그리고 더 심각한 살인 같은 폭력의 증가로 인간적인 삶은 파괴되고 가족과 사회 전체가 비탄에 빠지게 됩니다. 특히 대도시 변두리에서 벌어지는 흔한 범죄들과 연루된 조직화된 범죄단체와 마약밀매 조직들, 불법무장 단체들, 청소년 비행 그룹들, 그리고 점점 늘어나는 가정폭력 등에서 보듯이 폭력은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폭력을 행하는 주체들도 다양합니다. 돈을 숭배하고 개인주의적이며 실용주의적인 이데올로기가 확대되면서 개별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고, 사회구조가 악화되고 법 집행기관들이 부패하는 것, 사회정의를 위한 정부 정책이 부재한 것 등 폭력이 증가하게 된 원인들은 다양합니다.

79. 일부 의회에서는 인권과 대중들의 의지를 무시하는 불의한 법이 통과되고 있는데, 이는 이들 의회가 그들의 유권자들과 가깝지도 않고 시민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대화하는 법을 모를 뿐만 아니라 무지 때문에 대중들과 함께 할 줄 모르며, 시민들은 자신들의 공적인 생활에 참여할 의무를 포기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번역 : 배우휘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편집위원)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