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활동 벌금 나눠 지는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 출범

제주 해군기지 반대운동 과정에서 시민과 활동가들에게 발생한 재판 비용과 벌금을 나눠 지기 위한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이하 강정모금위원회)가 출범했다.

강정모금위원회는 26일 오전 11시 서울 통인동 느티나무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권력의 부당함에 굴하지 않고 함께 싸우고, 함께 책임지는 진정한 연대를 위해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를 출범시킨다”고 밝혔다.

작년 12월 16일을 기준으로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다 연행된 사람은 649명, 기소 혹은 재판 중인 사람은 589명, 구속되었거나 아직도 구속 중인 사람은 38명이며, 부과된 벌금 총액은 3억여 원에 달한다.

▲ 26일 오전, 서울 통인동 느티나무홀에서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 제공 /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

강정모금위원회는 기자회견문에서 “이 숫자가 지난 7년간 제주의 작은 마을, 강정의 상황을 설명하는 통계자료”라고 꼬집으면서, “강정마을 주민과 시민은 정부와 해군, 그리고 삼성, 대림 등 거대자본에 맞서 마을공동체와 자연환경 파괴에 평화적으로 저항해왔다”고 강조했다.

강정모금위원회는 정부의 강경진압에 이어, 사법부마저 “실정법 위반이라는 미명하에 정당한 항의행동을 하는 수백여 명의 시민에게 유죄를 선고하고 거액의 벌금형을 남발했다”고 비판했다. 강정모금위원회는 “절차적 정당성을 잃은 국책사업에 반대하는 시민을 벌금으로 위축시키려는 또 다른 국가권력의 남용이 제주 강정에서 자행되고 있다”며 “우리 사회 각계각층의 정성과 힘을 모아 해군기지 사업을 막기 위해 행동하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벌금 마련을 위해 29일 서울 을지로에서 후원주점을 여는 것을 비롯해, 평화상단의 특별판매 및 지역순회 후원주점을 이어갈 계획이다.

강정모금위원회에는 공동대표로 문정현 신부(전주교구), 감사로 김정욱 신부(예수회) 등이 참가했으며, 고병수 신부(제주교구 제주평화의섬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영미 수녀(여자수도회 장상연합회 사회사목분과장), 박동호 신부(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장)가 자문위원으로 나서는 등 많은 사제와 수도자가 뜻을 함께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정욱 신부는 <가톨릭뉴스 지금여기>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양심의 소리를 듣고 그것을 따라 목소리를 내는 것은 우리 사회의 가장 소중한 가치”라고 강조하면서, “의로운 이들이 부당한 처벌을 받을 때 그것을 혼자 감당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우리 사회는 점점 더 원치 않는 방향으로 나갈 것이다. 함께 책임지고 연대하는 것은 결국 소중한 가치를 증진시키고 더 좋은 사회가 되기 위한 선택이다”라고 말했다. (문의 / 강정법률지원모금위원회 사무국 02-723-4250)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