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문현 4.3유족회장(오른쪽)과 현창하 제주도경우회장

제주4.3이 마침내 국가추념일로 지정된 가운데 정문현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은 “4.3의 화해와 상생 정신을 제주도에서 전국으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유족회장은 “유족들은 지난 60여년 동안 아픔속에서 살아왔는 데 특별법 제정, 대통령 사과에 이어 국가추념일 제정이라는 3번째 경사를 맞게 됐다”며 “오늘 같이 기쁜 일을 맞게 된 것은 모든 도민들이 힘을 보태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4.3유족회가 제주도에서 가장 큰 단체인데, 다른 단체들과 함께 제주의 발전에 앞장서고,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제주에서 전국으로 퍼져나갈 수 잇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창하 제주도경우회장은 “4.3추념일 지정을 일부에서 반대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4.3으로 인해 희생된 유족들 뿐만 아니라 진압작전에 동원돼 전사한 분들, 경찰가족, 살해된 우익인사도 4.3추념일 개념에 포함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국가기념일로 지정돼 온도민이 한마음으로 4.3영령의 넋을 기리고, 명목하는 행사가 됐으면 한다”고 소망했다.

이문교 4.3평화재단 이사장도 “4.3국가추념일 지정은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만 함축적으로 4.3역사바로세우기에 한발짝 다가섰다고 할 수 있다”며 “우리나라가 인권국가로 세계에 표방할 수 있는 상징적인 조치”라고 평가했다.

이 이사장은 “4.3특별법의 정신은 민주발전, 인권옹호, 국민화합인데 국가기념일 지정 조치는 특별법의 정신을 실체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며 “이 사례가 귀감이 돼서 전국적인 갈등을 풀어나가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사 제휴 / 제주의소리>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