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진의 시편 읽기 - 23장]
야훼는 나의 목자, 아쉬울 것 없어라. 푸른 풀밭에 누워 놀게 하시고
물가로 이끌어 쉬게 하시니
지쳤던 이 몸에 생기가 넘친다. 그 이름 목자이시니 인도하시는 길, 언제나 곧은 길이요.
나 비록 음산한 죽음의 골짜기를 지날지라도 내 곁에 주님 계시오니 무서울 것 없어라. 막대기와 지팡이로 인도하시니 걱정할 것 없어라.
원수들 보라는 듯 상을 차려주시고, 기름 부어 내 머리에 발라주시니, 내 잔이 넘치옵니다.
한평생 은총과 복에 겨워 사는 이 몸, 영원히 주님 집에 거하리이다.
(시편 23장)
야훼, 엘, 엘로힘, 엘로아, 엘욘, 샷다이, 아돈(아도나이)……. 하느님의 이름 가운데 가장 우렁찬 이름은 역시 야흐웨(야훼).
로이는 양치기란 말이다. 양치기를 따라 살아가는 양떼인 우리들은 종 된 몸이렷다. 충성과 순명만이 있을 뿐. 그분은 슐라한(밥상) 르파나이(내 바로 앞에) 아락(차리시는) 하시는 분.
만개한 홍매(紅梅)가 밭에서 제 아무리 향기를 뽐내고 맵시를 자랑한다 하더라도 봄엔 거름으로 똥지기를 부어야만 밭농사로 먹고 살 수 있는 법. 더 깊고 더 분명한 사실은 주님이 겉으로만 말로만 보살피시는 분이 아니라는 것. 한평생 은총과 복으로 돌보시는 분. 똥지기 거름을 마다하지 않으시고 지시는 분.
이 세상 악다구니판에, 배신으로 가득 찬 황야의 시절에, 이토록 위로가 되는 말씀이 어디 또 있으랴. 빨리 중얼거리고 싶어 이를 돋아 세운 옥수수 낱알처럼, 어서 앞서고 싶어 빵빵거리는 뒤차처럼 신심에 찬 시인은 마음조차 바쁘구나. “이 몸에 생기가 넘친다.”
우둘투둘한 길들이 곧게 펴지는 순간. 비루하고 초라한 생애마다 팔자를 고쳐주는 일성. 주님과 함께하면 두려울 게 없는 인생. 그러나 푸른 풀밭을 가기 전에 먼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용기 있게 지나가야 한다. 땀과 눈물, 바다가 짜고 따갑지만 건너지 않으면 약속의 땅에 닿을 수 없다.
다윗은 어려서 양치기였다. 그것도 사막이나 먼 들판에서 늑대와 여우와 산적 떼를 견뎌가며 양을 쳤다. 미쉬나에 따르면 “사람은 사막을 제외한 이스라엘 어떤 곳에서도 양과 염소를 치지 말 것”이 명시되어 있다. 오지에서 외롭고 추운 밤을 떨며 보낸 다윗. 다윗과 목동들은 이 노래를 부르며 긴긴 사막의 밤을 지새웠을 것이다.
블레셋으로부터 독립투쟁을 이끌고 남 유다와 북 지파 동맹 간의 대타협을 통한 자주 민주 유일 정부를 수립한 다윗은 이 전진의 뿌리가 된 찬송시를, 그러나 안타깝게도 지켜내지 못했다. 성전 건축 등에 민중을 강제 동원하는 등 이른바 이스라엘판 개발시대, 신자유주의에 매진하고 만다. 후대 솔로몬 왕 집권시 가장 망조가 들게 되는데, 귀족들의 신분과 재산을 지켜주는 시스템으로 작동했던 바알 신앙이 뿌리내리고, 극심한 경제적 양극화 끝에 분단이라는 난국을 초래하고 만다.
푸른 풀밭은 어디인가. 양치기가 사막이나 먼 들에서 얼마나 애타게 찾아온 목초지겠는가. 그 푸른 풀밭에 걱정 없이 누워 노는 양떼들을 바라볼 때 양치기는 얼마나 보람찰까.
시인은 다시 그 시절을 회고한다. 작은 일로도 충분히 행복했던 날들을. 이제 정녕 돌아갈 순 없는 건가?
임의진
시인. 남녘교회 담임 목사를 역임했으며, 현재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위원이다. 펴낸 책으로 <참꽃 피는 마을>, <예수 동화>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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