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종교인 시국선언...18대 대선 선거부정 규탄 부산시민연대 출범

부산에서 천주교, 불교, 개신교 등 종교인들이 지난 19일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8대 대선의 총체적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하면서 ‘18대 대선 선거부정 규탄 부산시민연대’(이하 부산시민연대)를 출범시켰다.

시청 광장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서 이뤄진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통해 최광섭 목사(부산 기독교교회협의회 회장)는 ‘메리 크리스마스’란 인사 대신에 “우리는 정의와 민주를 분실했다”며 “국가기관이 뽑은 대통령은 우리의 대통령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동화 신부(천주교 부산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는 “정말 민주주의가 살아있나 싶을 만큼 불안한 처지”라면서 안녕하지 못한 현실을 개탄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비판세력을 종북이라고 몰아붙이며 마녀사냥 같은 종북몰이만 보면서 한 해를 보냈다”고 비판했다.

 ⓒ김광돈

이날 발표된 종교인 시국선언에서는 “부산 지역의 불교, 개신교, 천주교의 3대 종단 성직자들은 오늘날 어지러운 세상 앞에서 침묵을 지키는 것이 더 이상 능사가 아님을 깨닫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신도들의 마음과 뜻을 모아 우리의 입장을 밝힌다”면서, “일 년 전의 대통령 선거는 총체적인 부정선거”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지난 대선이 국가정보원과 국군 사이버 사령부, 보훈처와 안전행정부 등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부정선거라면서, “이러한 조직적 범죄를 은폐하고 축소하기 위해 경찰과 검찰에 대한 부당한 국가권력의 개입”에 대해 “시민들이 피와 땀으로 이루어놓았던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절차상의 민주주의만 후퇴하고 파괴된 것이 아닙니다.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는 경제민주화와 복지 등 개혁적 정책들을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1년 동안 개혁적 공약이라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다 후퇴하고 취소되었습니다. 65세 이상에 대한 기초연금, 반값 등록금, 경제 민주화 등 이루 다 말할 수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금의 철도 민영화 시도에서 드러나듯이 사회의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습니다.”

이날 발표된 시국선언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년 동안 “아무런 원칙도 없이 가벼이 국민과의 약속을 짓밟는 것을 보면서, 대선 전의 공약은 오로지 대통령 당선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나 의심을 품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하고, 심지어 “성직자들의 목소리까지 종북으로 규정”하는 현실을 개탄했다.

이들 종교인들은 이러한 혼란의 근본에 ‘대통령 부정선거’가 원죄처럼 자리잡고 있으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오늘날의 혼란과 분열을 막을 길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특검을 통해서 부정선거 문제를 해결”하고, “국정원을 비롯하여 부정선거에 관련된 모든 책임자를 사법처리”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과하고,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번 시국선언에 참여한 천주교 사제는 강정웅, 고원일, 권순호, 김상효, 김수진, 김영호, 김인한, 김정욱, 김태균, 박종민, 서현진, 오창석, 윤정현, 이균태, 이동화, 이영훈, 조성제, 조욱종, 차광준 신부 등 19명이다. 개신교에서는 성공회 신부를 포함해 36명의 목회자가 참여했으며, 불교에서는 자층 스님 등 4명이 참여했다.

이날 발족된 선거부정규탄 부산시민연대는 이동화 신부와 최광섭목사, 박경수(대불청부산지구 회장) 등 종교인들을 포함해 김종현(부산내일포럼 상임대표) 등 종교인과 지식인, 부산시민들이 개별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특검을 통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향후 부산시민연대는 특검 실시 서명운동을 벌이면서, 종교계를 시작으로 학계, 법조, 원로 등 다양한 계층의 시국선언, 부산시민 500인 원탁회의, 참여자들의 자발적 캠페인과 1인 시위 등을 계획하고 있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