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주민들, “무덤 파고 끝까지 저항할 것”
밀양 대책위, “한전 측의 주민 합의 발표 내용은 완전한 날조”

밀양 송전탑 공사 재개를 앞두고 송전탑 건설 현장에 대규모 공권력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10월 2일쯤 경찰 기동대 34개 중대 3000여 명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성한 경찰청장은 9월 26일 밀양경찰서에서 공권력 투입에 관한 회의를 주재한 후, “주민들이 국책사업 수행에 반대해 경찰을 폭행하거나 공사를 방해하는 불법행위를 한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의 후에는 밀양 송전선로 건설공사 현장을 방문해 현황 보고를 받았다.

이는 한전 측이 10월 중 공사를 재개 방침을 정하고, 경찰에 시설보호 요청을 함에 따라 이뤄진 것이다. 한전 측은 구체적인 공사 시기를 논의하고 있으며, 공사 일정이 정해지면 2~3일 전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10월 초 공사 재개가 거의 확실시되면서 밀양에는 극도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주민들은 끝까지 저항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현장에 움막과 무덤까지 파 놓았으며, 위급한 상황이 닥치면 쇠사슬과 밧줄 등으로 서로 몸을 묶고 무덤에 들어갈 것이라고 결의한 상태다.

한편, 밀양 765㎸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공동대표 김준한 신부)는 26일 오전 11시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규모 공권력 투입을 비판하며, 밀양 송전탑 문제는 결코 보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주민 2,962명이 보상안 반대 서명에 동참했다면서, 한전 측의 15개(현장 인근 마을 중 50%) 마을 합의 발표는 “완전한 날조”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허위사실 유포로 밀양 주민들의 정서를 왜곡하고 유례없는 대규모 공권력 투입에 이르게 한 한전과 정부 실무 관계자는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현장 조사단 파견, 송전탑 쟁점에 대한 TV토론 참여”를 정부 측에 요구했다.

대책위는 “공사 강행은 주민들에 대한 전쟁 선포와 같다. 현재 상황에서 공권력 투입은 반드시 사고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며 공사 강행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보상 반대 서명에 참여한 주민 2,962명은 송전탑 현장 4개 면 27개 마을 총 주민 3,476명(실거주자와 토지소유자 포함) 중 약 85%, 상속 대상자 753명을 제외해도 해당 주민의 63%에 이른다.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