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844차 수요시위, 차세기연에서 주관

 

난데없는 겨울비가 내리던 지난 12월 17일 정오에 일본대사관 앞에서 844차 일본군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있었다. 이 시위는 한국 정신대 문제 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에서 매주 수요일마다 하고 있는데, 벌써 17년째 계속되는 것이다.

이들은 1992년 1월 8일 처음 수요시위를 시작하면서 일본정부에 다음의 7개항을 줄곧 요구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범죄인정, ▲진상규명 ▲국회 결의 사죄 ▲법적배상 ▲역사 교과서 기록 ▲위령탑과 사료관 건립 ▲책임자처벌이다.

이날 수요시위는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한 기독인 연대’(이하 차세기연)에서 주관하여 진행되었다. 2007년 인권위원회의 권고로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입법절차가 진행 되는 과정에서, 일부 개신교(의회선교연합)측의 로비로 20개 조항 중 7가지 조항 즉 성적지향, 학력, 가족형태 및 가족상황, 병력, 언어, 출신국가, 범죄 및 보호처분이 국무회의를 거치면서 삭제되어 입법예고 되었다. 이에 천주교와 개신교 교인들이 소수자들과 연대하여 위 7가지 조항을 포함한 제대로 된 차별금지 법안을 만들기 위해 만든 단체가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한 기독인 연대’이다.

이날 박영대(우리신학 연구소 소장, 차세기연 공동대표)씨는 지지발언을 통해 이렇게 말했다.

"지난 4월 29일 민족문제연구소는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4776명의 명단을 발표 하였다. 원래 계획은 경술국치일인 8월 29일 <친일인명 사전>을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결국은 2008년을 넘기고 언제 발간될 지 기약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 친일인사 가운데 안타깝게도 202명의 종교인이 포함되어있고 개신교 58명, 천주교 7명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한국천주교는 반성은커녕 서울교구의 대변인 이름으로 ‘한 사람의 억울한 피해자도 나오지 않아야 할 것’이라며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여 주었다. 오늘이 844차 집회이다. 844번이나 수요집회를 했는데도 일본이 꿈쩍하지 않는 것은 이처럼 바로 우리 사회와 종교 안에서도 아직 친일 문제가 청산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대협이 독립공원에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박물관을 건립하려는 것을 광복회 이하 단체들이 ‘성지의 순수성이 훼손 된다’며 반대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기가 막혔다. 독립운동의 순수성을 거론하는 광복회도 종교인들의 자기반성 없는 진리의 외침도 모두가 위선이다. 소수자의 인권을 무시하는 한, 민주주의도 친일 청산도 이루어 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한편 ‘일본 강제 징집 동원 네트워크’의 후쿠오카 사무국장은 이 자리에 참석해 “과거사 진상규명위원회의 통폐합에 반대하기 위해 일본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 각 정당을 방문하여 통폐합 반대의 의견을 전달하였고 일본인으로서 할머니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전하였다”고 말한 뒤에 "일본정부가 ‘사과’는 하면서 법적배상이 따르는 ‘사죄’는 하지 않는다"며 일본이 사죄하는 날까지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수요시위를 마치면서 고상균 전도사(나섬교회)는 참석자들을 대신하여 성명서를 발표하여 일본에 대해서 “역사 왜곡 시도로 자국민들의 눈과 귀마저 막아 버리고, 생생히 그날을 기억하는 피해자들 앞에 망언을 계속하며, 전쟁책임을 회피해온 일본정부는 이제 진실과 마주할 때임을 잊어서는 안된다”면서 “아직 사죄를 받아줄 피해자들이 생존해 있을 때 마음을 다한 자기반성과 신속한 배상만이 인권적 국제 고립을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하였다.

또한 한국정부에 대해서도 “근현대사 교과서 수정이라는 미명하에 일제 강점기를 미화하고 일체의 사회 진보적 가치를 빨갱이로 몰아세우는 친일적, 메카시즘적 행위를 즉각 중단하여, 자국의 인권과 역사적 가치를 보호하고, 권력의 입맛대로 역사가 마음대로 재단되는 과오를 범하지 않기”를 강력히 촉구했다.

한경아/ 새 세상을 열어가는 천주교여성공동체 사무국장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