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재자연화 특별법, 사업 관련자 훈장 취소 요구해

▲ 9월 2일 4대강조사위원회과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4대강사업 국민고발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 / 박용훈)

이명박 전 대통령 등 4대강 사업 책임자에 대한 국민고발운동이 시작된다.

종교계, 학계, 환경단체 등이 참여한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와 4대강조사위원회는 2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대통령과 4대강 사업 추진세력에게 ‘대운하 사업으로 국민을 속이고 국토를 망친 책임’을 묻는 방법으로 국민고발운동을 제안했다.

이는 국내외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온라인(www.4riversjustice.net)과 오프라인으로 서명에 참여해 국민고발인단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국민고발인단은 ▲형사고발 ▲국가재정불법지출 시정요구 ▲4대강 사업으로 1,152명에게 수여된 훈장 및 포상 취소 요구 ▲4대강 재자연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등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와 4대강조사위원회는 고발인을 시민단체가 아닌 ‘국민’으로 하는 이유에 대해 “무엇보다 이명박 전 대통령 등 책임자 처벌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얼마나 드높은지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두 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잘못된 국책사업에 대해서는 사업 완료 후라 할지라도 철저하게 책임을 물음으로써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민의 예산을 독단적인 목적으로 사용한 것에 대한 심판은 사업 완료 후에도 지속된다는 선례를 분명히 만들어야 한다”며 “국민 모두가 직접적인 참여자로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 양평 꼰벤뚜알 프란치스코 수도회 수도원에서 생명평화 미사 참석자가 4대강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민고발인단에 참여하는 서명을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박용훈)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http://www.catholicnews.co.kr>

저작권자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